October 12, 2018
2018 성경통독 285일차 (10월 12일, 금)
<통독범위 에스라 1장 - 에스라 2장>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에스라는 바사(페르시아)왕 고레스의 칙령으로 인해 바벨론 포로지에서 귀환한 유대인들이 벌인 야훼 신앙운동과 성전 재건 사업데 대한 기사를 다룬다. 성전 재건 이후에 에스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유월절 절기의 회복, 모세의 율법 시행, 그리고 이방인들과 통혼한 백성들에 대한 강력한 개혁 조치를 기록함으로써 야훼 신앙의 순수성, 이스라엘 민족의 혈통적 순수성의 회복을 강조하고 있다.
에스라 전체 기간은 약 80년 정도로서 1-6장은 주전 538년 고레스 칙령 이후 바벨론에서 귀환한 사람들이 성전을 재건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고(1차 귀환) 7장 - 10장은 주전 458년 경 에스라를 이루어진 성전 예배 회복과 민족의 순수성 보존을 다루고 있다(2차 귀환)
스 1장
바사 왕 고레스의 포로 귀환 및 예루살렘 성전 재건 허가 칙령 반포 (1:1-4)
고레스의 성전 기명 반환과 이스라엘 자손들의 제 일차 포로 귀환 (1:5-11)
스 2장
제 일차 포로 귀환자들 중 일반인들의 가계별과 귀환지별 귀환자들의 수효 (2:1-35)
제 일차 포로 귀환자들 중 제사장을 비롯한 성전 봉사자와 기타 귀환자들 (2:36-63)
제 일차 포로 귀환자들의 재산 합계와 성전 재건을 위한 족장들의 예물 봉헌 (2:64-70)
하나님은 바사왕 고레스를 세우셔서 예레미야를 통해서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십니다. 언약을 이루기 위해서 이방나라의 왕 고레스의 아믐을 감동시키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들의 땅으로 보내게 합니다. 그리고 성전을 건축하게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일점일획도 변함이 없으십니다. 말씀하신 바를 이루기 위해서 하나님는 오늘도 일하고 계시고 역사를 주관하고 다스리십니다. 개인에게 있어서, 교회나 인류 역사를 위해 하나님의 열심히 오늘도 역사하고 계십니다. 그 하나님을 신뢰하고 순종하며 나아갈 때 우리의 삶에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심을 보게 될 것입니다. 오늘도 기대하며 나아갑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