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성경통독 303일차 (12월 20일, 수)
<통독범위 베드로전서 1-5장>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1. 구원계획(1장)
1) 찬송(1:1-9)
①베드로는 성도들을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고 이 세상에 머무는 나그네라고 표현합니다.
②성도는 예수님을 통해 절대로 빼앗기지 않는 하늘의 영원한 기업의 소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마지막까지 하나님과 그분의 나라에 대한 약속을 믿음으로 붙잡아야 합니다.
2) 구원(1:10-12): 하나님께서는 구약에 선지자들을 보내셨고, 선지자들은 메시아에 대해 선포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구약의 위대한 소망과 기대가 마침내 완성되었습니다.
2. 실천적 신앙생활(1-3장)
1) 거듭난 자의 새로운 삶(1:13-2:10)
①예수님처럼 사는 삶: 하나님은 구원 받은 우리가 하나님을 따라 거룩하게 살기를 원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신앙의 본이요, 우리의 목표가 되십니다.
②다른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사랑: 구원 받은 우리에게 또한 형제들을 향한 뜨거운 사랑이 생겨나게 됩니다.
③성장하고자 하는 열망: 성도들은 모든 악을 버리고, 갓난아이같이 순전한 젖을 사모하며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가야 합니다.
④하나님의 백성이 됨: 또한 성도들은 예수님을 모퉁이돌 삼아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며, 택하신 족속, 왕 같은 제사장, 하나님의 나라의 소유된 백성이 되었습니다.
2) 세상의 제도 안에서의 그리스도인(2:11-3:12)
①인간관계에서의 태도에 대한 일반 원리(2:11-12): 성도들은 선을 행할지라도 이 땅에서는 고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육체를 제어하며 선을 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②땅의 권세들에 대한 태도: 고난 중에도 권세에 순종해야 할 것은 예수님이 먼저 그러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따른 고난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날 것입니다.
③가족에 대한 태도: 성도는 믿지 않는 가족에게 정결한 행실과 순종으로 대해야 합니다.
④사람에 대한 태도: 모든 사람과 마음을 같이하고 동정하며 긍휼한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3. 고난에 대한 권면(3-4장)
1) 고난의 의미(3:13-4:11)
①고난은 복입니다
②고난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③고난은 성도들이 가야할 길입니다.
2) 그리스도의 고난과 영광에 동참: 예수님을 바라보며 모든 고난의 시간을 그 분께 맡기고 끝까지 선을 행해야 합니다.
4. 권고와 맺음말(5장)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