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성경통독 297일차 (12월 13일, 수)
<통독범위 딤후 1-4장>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디모데후서는 죽음을 앞둔 바울이 사역을 계속 이끌어갈 디모데에게 목회조언을 주기 위해 기록하였습니다.
1. 복음의 능력(1-2장)
1) 바울의 감사와 권면(1장): 바울은 외조모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로부터 이어받은 디모데의 거짓 없는 믿음을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아야 하며,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2) 목회 실천에 관한 교훈(2장)
①목회자의 자세(2:1-13): 목회자는 교사와 같이 잘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복음이 매이지 않도록 열심히 증거해야 하며, 고난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합니다.
②그리스도의 일꾼(2:14-26): 말다툼과 헛된 말을 피하고, 진리의 말씀을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인정된 자로 하나님 앞에 드려져야 합니다. 또한 자기를 깨끗하고 거룩하게 하여 쓰임 받는 일꾼이 되어야 합니다. 주의 종은 다투지 않으며, 모든 사람에 대하여 온유해야 합니다.
2. 복음의 선포(3-4장)
1) 말세의 징조와 성경(3:1-17)
①말세의 징조(3:1-9):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능력을 부인하는 자들이 나타납니다. 또한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고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고 교만하고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않고 무정하며 남을 모함합니다.
②말씀에 거하는 삶(3:10-17): 말씀에 거하는 자는 경건한 자인데, 경건한 삶을 살고자 하는 자도 박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려움 가운데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말씀을 의지하여 배우고 확신하는 일에 거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2) 바울의 마지막 권고와 신앙고백(4장)
①전도 사명 감당 권고(4:1-5):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말씀 전파에 힘써야 합니다.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일에 신중하며 직무를 다해야 합니다.
②바울의 최후 신앙고백(4:6-8): 바울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쳤으므로 의로우신 재판장 앞에서 면류관을 받기를 사모하였습니다.
③바울의 주변 상황(4:9-18)
④최종 문안과 축도(4:19-22)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