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성경통독 242일차 (10월 10일, 화)
<통독범위 스가랴 5-9장>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스가랴 5장: 날아가는 두루마리와 여인의 환상>
스가랴는 계속해서 날아가는 두루마리의 환상을 보게 됩니다. 천사는 이 두루마리가 ‘저주’로 도적과 불순종 하는 자들을 심판하기 위해 하나님이 보내신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또한 죄악을 상징하는 뒤주와 여인의 환상을 보게 됩니다(6절). 환상 가운데 여인이 뒤주에 갇혀 날개달린 여인에 의해 공중으로 날아가 버립니다. 이것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기를 거부하고 바벨론에 머물러 그곳에서 우상을 섬긴 자들의 죄악을 상징합니다(11절).
<스가랴 6장: 네 병거의 환상>
또한 네 병거가 나타납니다. 병거는 하늘의 영을 상징합니다(5절). 병거들은 이스라엘 주변을 다니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특별히 북쪽으로 가서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힌 바벨론을 무너뜨려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케 합니다(8절).
또한 바벨론에서 돌아온 자들의 금과 은을 모아 제사장 여호수아의 왕관을 만듭니다. 이것은 장차 예루살렘에 ‘순’(새싹, 메시아)이 나서 진정한 성전이 세워질 것을 상징합니다(12절).
<스가랴 7장: 금식에 대한 교훈>
금식의 목적 또한 온전한 주님이어야만 합니다(5절). 형식적인 금식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의 먹는 것과 마시는 것과 행하는 모든 일의 목적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이어야 합니다.
<스가랴 8장: 예루살렘 회복의 약속>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진노를 돌이키셔서 백성을 사랑으로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황폐한 예루살렘은 다시 부요와 풍요의 땅으로 변할 것입니다(12절).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은혜 안에서 우리가 공의와 정의를 행하고 이웃에게 사랑 베풀기를 원하십니다(16-17절).
<스가랴 9장: 원수를 향한 경고와 백성의 승리 언약>
이스라엘의 대적자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물리치실 것입니다(4절). 또한 장차오실 메시아를 통한 완전한 승리를 약속하십니다(9절).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