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2017 성경통독 139일차

“2017 홍콩순복음교회 성경통독” 139일차(6월 12일, 월)

통독범위 시편 50-53편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50편은 예배자가 하나님의 언약 백성의 일원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하나님이 선포하신 것을 노래합니다. 하나님은 자신 앞에 모일 것을 세상에 선포하십니다. 이렇게 모인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마음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라고 명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것은 제물 자체가 아니라 제물을 드리는 자의 마음입니다.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23절)

51편은 회개시입니다.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한 후 선지자 나단에 의해서 책망을 받은 다윗의 기도입니다. 이 시편은 야훼 하나님께 용서를 호소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시인은 죄를 철저히 자복합니다. 이 자복을 통해 회복을 간구하며 하나님의 성령을 거두지 말 것을 간구합니다. 그리고 진실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경배를 드립니다.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17절)

52편은 에돔인 도엑이 사울에게 다윗이 아히멜렉의 집에 왔다고 말하던 때에 둘렀던 노래입니다. 이 도엑의 밀고로 다윗을 도운 놉의 제사장들은 살육을 당합니다. 그리하여 시인은 이 의기양양한 행악자를 다루실 것을 하나님 앞에 기도하며 확신합니다. 결국 이러한 밀고 속에서도 하나님은 자신을 지키실 것이므로 안전할 것을 고백합니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같음이여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8절)

53편은 14편과 거의 동일합니다. 이 시편은 사람의 일반적인 타락상을 묘사합니다. 하나님을 우습게 보는 자들은 하나님이 이 세계에 구체적으로 개입하신다는 것을 의심합니다. 그리하여 죄악을 행하는 것에 주저함이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역사에 개입하셔서 자기 백성의 운명을 바꾸실 것입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17 성경통독 284일차

2017 성경통독 284 일차 (11 월 28 일 , 화 )   < 통독범위 고후 4-6 장 >   “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   1. 사역에 대한 바울의 해명 (1-2 장 ) 1) 바울의 간증 (1-2 장 )   2) 바울의 사역 (3-5 장 ) ① 새 언약의 일꾼인 사도 (3:1-18): 바울은 옛 언약에 기초한 유대교보다 새 언약에 기초한 그리스도가 우월하며 , 옛 언약의 모세 직분보다 새 언약의 사도 직분이 우월하다고 강조합니다 . 참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새 언약의 일꾼입니다 . ② 고난의 사도 (4:1-18) · 바울은 고난을 받으면서도 고난 가운데서 더 크게 나타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알았기 때문에 낙심하지 아니하고 항상 감사하였습니다 . 바울은 이 땅에서의 고난이 클수록 하늘의 영광이 더 크다고 고백합니다 . · 또한 바울은 믿는 자들을 질그릇에 담긴 보배 (4:7) 로 묘사했습니다 . 우리는 깨어지기 쉽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복음의 능력으로 쓰임받기 때문입니다 . ③ 부활의 증인인 사도 (5:1-21) · 바울은 세상의 장막집이 무너지면 하늘의 영원한 집이 있음을 알고 고난 중에 기뻐하였습니다 . 우리는 훗날 주님의 심판 앞에 서게 되므로 (5:10) 그리스도의 새로운 피조물 (5:17) 인 우리는 늘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3) 바울의 권면 (6-7 장 ) ① 바울의 권면 (6:1-18): 바울은 지금이 은혜 받을 만한 때요 , 구원의 날이라고 선포 (6:2) 하면서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과 화목할 것 (5:20) 과 거룩하게 살 것을 권면합니다 . 바울은 모든 외적고난 (6:4-5) 을 영적으로 이겨내어 (6:6-7) 복된 결말이 될 것을 선포 (6:8-11) 합니다 .

2017 성경통독 279일차

2017 성경통독 279 일차 (11 월 22 일 , 수 )   < 통독범위 고전 1-4 장 >   “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   1. 고린도교회의 문제 (1-6 장 )   1) 서론 (1 장 )   ① 서론 (1:1-9) · 인사 :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인 바울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문안하며 그들에게 은혜와 평강의 복을 기원합니다 .   · 감사 (1:4-9): 풍성한 은혜에 대한 감사의 내용은 첫째 , 고린도 성도들이 특별히 모든 언변과 지식에 풍족하다는 것과 (1:5) 둘째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얻은 영적 지식이 그들의 삶 가운데 튼튼히 자리 잡았다는 것이었습니다 (1:6-7).   2) 교회 분열의 문제 (1-4 장 )   ① 교회 분열의 사실 (1:10-17) · 바울은 편지를 통하여 고린도교회가 바울파 , 아볼로파 , 게바파 , 그리스도파 등 당파가 형성되어 분열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 바울은 인간의 지혜를 의지하고 인간의 업적에 영광을 돌린 고린도 교인들을 책망하며 같은 마음과 뜻을 가질 것을 권면합니다 .   ② 교회 분열의 원인과 권고 (1:18-4:21)   · 십자가 도에 대한 오해 (1:18-31): 고린도의 성도들은 인간의 지혜로 하나님의 지혜를 대신하였는데 , 이것이 분쟁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며 십자가의 도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 십자가의 도는 미련해 보이나 구원 받은 성도들의 큰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1:18).   · 하나님의 지혜와 성령의 계시 (2:1-16): 하나님의 지혜는 온전한 자들에게 주시는 것으로서 인간의 이성으로는 깨달을 수 없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깨달을 수 있는 것입니...

성경통독 108일차 (4월18일, 수)

성경통독 108일차 4월18일, 수) <통독범위 삼상1-3장>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1. 사무엘의 어린시절  1) 사무엘의 출생(1장) 불임으로 고생하던 한나의 애절한 기도에 하나님은 사무엘을 주셨고 하나는 서원했던 대로 사무엘을 하나님께 드렸다.  2) 사무엘의 성장(2장) 사무엘은 엘리 제사장에게 맡겨졌꼬 제사장의 훈련을 받았으며 아름답게 성장했다. 그러나 엘리의 아들들은 악행을 거듭하여 엘리 집안은 죽음과 제사장의 박탈이라는 하나님의 심판을 통고받는다 3) 사무엘의 소명(3장) 이스라엘 백성들이 영적인 어두움에 있던 그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을 부르셨고 사무엘의 예언은 언제나 성취되었다 한나의 간절한 기도의 응답과 하나님의 사람으로 준비되어지는 사무엘처럼 간절한 기도로 응답받고  준비되어짐으로 하나님께 쓰임받는 순복음의 가족들이 되시길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