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May 30, 2018 성경통독 150일차 (5월 30일, 수)

May 30, 2018
성경통독 150일차 (530, )
<통독범위 욥기 1- 욥기 3>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 욥의 고난과 탄식
 
1. 서론(1- 2)
1) 욥에 대한 소개(1:1-5)
욥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라는 칭찬을 받는 사람이었고 유복한 가정과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 뿐 아니라 자식들까지도 하나님 앞에 바로 세우고자 노력하는 의로운 사람이었습니다.
 
2) 의로운 욥의 고난(1:6-2:13)
사탄은 만약 하나님이 욥에게 복 주시기를 중단하고 욥의 몸을 병으로 치면 그의 믿음은 사라질 것이며 하나님을 욕할 것이라고 두 차례에 걸쳐 참소합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욥을 시험하도록 허락하시고, 그 결과로 욥은 자녀와 재산을 모두 잃게 되고 욥의 생명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을 빼앗아가도 좋다고 허락하십니다. 욥의 가정은 풍비박산이 되고, 건강마저 잃어 온 몸에 돋은 종기로 인해 고통스러워합니다. 욥의 아내는 그에게 하나님을 욕하고 죽을 것을 요구하지만, 욥은 끝까지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습니다.
 
. 욥과 그의 친구들(3:1-37:24)
 
1. 1논쟁(3-14)
1) 욥의 탄식 (3)
고통의 정도가 한계에 이르자 마침내 욥은 자신이 아예 출생치 않았다면, 태에서 죽어 나왔으면, 지금이라도 죽었으면 이라고 처절하게 탄식합니다.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욥의 믿음을 봅니다. 그 믿음은 고난 속에서도 주신 이도 거두시는 이도 하나님이십니다라고 고백하는 믿음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내가 소유하고 있는 믿음은 어떤 믿음인지 생각하게 됩니다. 주님께 인정받는 믿음, 그 믿음은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는 믿음입니다. 그 믿음을 갖고 살아가는 순복음의 가족들 되길 기대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17 성경통독 284일차

2017 성경통독 284 일차 (11 월 28 일 , 화 )   < 통독범위 고후 4-6 장 >   “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   1. 사역에 대한 바울의 해명 (1-2 장 ) 1) 바울의 간증 (1-2 장 )   2) 바울의 사역 (3-5 장 ) ① 새 언약의 일꾼인 사도 (3:1-18): 바울은 옛 언약에 기초한 유대교보다 새 언약에 기초한 그리스도가 우월하며 , 옛 언약의 모세 직분보다 새 언약의 사도 직분이 우월하다고 강조합니다 . 참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새 언약의 일꾼입니다 . ② 고난의 사도 (4:1-18) · 바울은 고난을 받으면서도 고난 가운데서 더 크게 나타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알았기 때문에 낙심하지 아니하고 항상 감사하였습니다 . 바울은 이 땅에서의 고난이 클수록 하늘의 영광이 더 크다고 고백합니다 . · 또한 바울은 믿는 자들을 질그릇에 담긴 보배 (4:7) 로 묘사했습니다 . 우리는 깨어지기 쉽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복음의 능력으로 쓰임받기 때문입니다 . ③ 부활의 증인인 사도 (5:1-21) · 바울은 세상의 장막집이 무너지면 하늘의 영원한 집이 있음을 알고 고난 중에 기뻐하였습니다 . 우리는 훗날 주님의 심판 앞에 서게 되므로 (5:10) 그리스도의 새로운 피조물 (5:17) 인 우리는 늘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3) 바울의 권면 (6-7 장 ) ① 바울의 권면 (6:1-18): 바울은 지금이 은혜 받을 만한 때요 , 구원의 날이라고 선포 (6:2) 하면서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과 화목할 것 (5:20) 과 거룩하게 살 것을 권면합니다 . 바울은 모든 외적고난 (6:4-5) 을 영적으로 이겨내어 (6:6-7) 복된 결말이 될 것을 선포 (6:8-11) 합니다 .

2018 성경통독 100일차 (4월 10일, 화)

2018 성경통독 100일차 (4월 10일, 화) <통독범위 사사기 2-5장>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1. 사사시대의 일반적 특징 2.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사사들 1) 옷니엘, 에훗, 삼갈 ① 옷니엘 유다지파 사사인 옷니엘의 시대에 이스라엘 자손이 야훼를 잊고 우상을 섬기자 야훼께서 그들을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8년간 붙이신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부르짖을 때 하나님께서 40년간의 평화를 누리게 하셨습니다. ② 에훗 이스라엘이 다시 하나님을 떠나자 이번에는 모암, 압몬, 아말렉의 손에 8년간 맡기십니다. 그러나 저들이 회개 하였을 때, 왼손잡이 사사 에훗을 통해 모압 왕 에글론을 살해하고 전투에서 승리하여 80년 간의 태평한 세월을 누리게 됩니다. ③ 삼갈 삼갈은 소 모는 막대기로 철기를 가진 블레셋 사람 600명을 죽이는 공을 세워 이스라엘을 구원합니다. 2) 드보라와 바락 ① 드로라와 바락의 승리 이스라엘은 죄를 더하여 야빈의 손에 팔렸으나 회개하는 백성 가운데 하나님께서는 여사사 드보라와 장국 바락을 통해 이스라엘을 구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폭우를 내리사 막강한 철병거들을 꼼짝 못하게 하심으로 대적들을 진멸하셨습니다. ②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5장은 드보라가 지은 기념시로 전쟁에서 승리케 하신 하나님을 온전히 찬양하는 노래입니다.

July 22, 2018 성경통독 203일차 (7월 22일, 주일)

July 22, 2018 성경통독 203 일차 (7 월 22 일 , 주일 ) < 통독범위 이사야 25 장 - 이사야 29 장 >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   3. 이사야의 묵시 - 마지막 때에 있을 일에 대한 묵시   1) 땅에 대한 우주적 심판   이사야 24 장에서 ‘ 땅 ’ 에 대한 우주적인 심판을 예언하는 데는 문제는 ‘ 땅 ’ 이 아닌 , 땅에 살고 있는 거주민들에게 있습니다 . 그들이 율법과 언약을 깨뜨렸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직접 지으신 땅을 황폐케 하시며 , 성읍들을 황무하게 하십니다 .   2) 야훼의 구원의 장소 : 시온 우주적 심판 가운데서도 그가 통치하시는 나라와 성읍은 구원하시며 , 구원의 장소는 ‘ 산 ’, 즉 ‘ 시온 산 ’ 이요 , 예루살렘의 성산입니다 . ‘ 그 날 ’ 에는 심판을 경험한 자들이 모두 구원의 노래를 부르며 이곳으로 나아와 야훼께 예배합니다 .   4. 이스라엘과 유다 / 예루살렘을 향한 심판과 구원 1) 유다의 삼판 이사야는 다시 예루살렘과 유다의 죄를 지적하고 , 심판과 구원을 반복해서 선포합니다 .     야훼여 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평강을 베푸시오리니 주께서 우리의 모든 일도 우리를 위하여 이루심이니이다 ( 사 26:12) 심판의 메시지와 함께 하나님은 평강을 베푸신다고 말씀합니다 . 그리고 그 모든 말씀하신 역사를 이루십니다 . 이 한 절 안에 그 모든 것을 이루시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 “ 우리를 위하여 ” - 아멘 . 전능하신 하나님은 심판 속에서도 하나님의 관심은 우리를 향하여 있습니다 . 그리고 그 심판은 멸망이 아니라 우리를 되돌이키시고 회복시키며 평강을 주시기 위함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 오늘도 우리를 위하여 일하시는 하나님 , 우리를 위하여 역사하시는 하나님과 함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