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2017 성경통독 232일차

2017 홍콩순복음교회 성경통독” 232일차(9월 28일, 목)

통독범위 아모스 1-4장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오늘과 내일은 아모스의 말씀을 읽습니다. 아모스는 주전 760경에 활동한 최초의 문서예언자(성경에 예언자의 이름으로 된 책이 있는 예언자)입니다. 남 왕국 유다 출신이지만 북 왕국 이스라엘에서 활동했습니다. 원래는 남 왕국 드고아의 목자였는데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북쪽으로 파송(?)된 예언자입니다.

아모스 1-2장은 민족들에 대한 심판입니다. 차례로 다메섹, 가사, 두로, 에돔, 암몬, 모압, 유다,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메시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모두 “야훼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000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or 그가)”로 메시지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3장 2절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향해서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은 모든 족속 중에 선택받은 선민입니다. 이것은 분명 특권입니다. 하지만 특권과 동시에 책임이 따릅니다. 그러므로 죄악에 대한 보응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선택에는 특권과 동시에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을 마음에 새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특권은 무엇이며 우리의 책임은 무엇일까요?

이어서 하나님은 자연 세계에서 원인과 결과로 일어나는 일들을 보이며 3장 7-8절로 그것이 자연스럽게 귀결되도록 합니다. “주 야훼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야훼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하나님이 말씀하시면 예언자는 침묵할 수 없는 것입니다.  

4장에 바산의 암소들은 향락에 빠진 사마리아의 여인들을 비유한 것입니다. 이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희생시켜 부요함을 누렸습니다. 4장 4-5절은 신랄한 풍자입니다. “너희”가 네 번이나 나오는대요. 벧엘과 길갈에서 각종 제물을 드리고 십일조를 드리지만 여전히 그곳에서도 죄를 더합니다. 예배를 드리면서도 여전히 불의가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종교적인 일들은 하나님이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너희”가 기뻐하는 것입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17 성경통독 284일차

2017 성경통독 284 일차 (11 월 28 일 , 화 )   < 통독범위 고후 4-6 장 >   “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   1. 사역에 대한 바울의 해명 (1-2 장 ) 1) 바울의 간증 (1-2 장 )   2) 바울의 사역 (3-5 장 ) ① 새 언약의 일꾼인 사도 (3:1-18): 바울은 옛 언약에 기초한 유대교보다 새 언약에 기초한 그리스도가 우월하며 , 옛 언약의 모세 직분보다 새 언약의 사도 직분이 우월하다고 강조합니다 . 참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새 언약의 일꾼입니다 . ② 고난의 사도 (4:1-18) · 바울은 고난을 받으면서도 고난 가운데서 더 크게 나타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알았기 때문에 낙심하지 아니하고 항상 감사하였습니다 . 바울은 이 땅에서의 고난이 클수록 하늘의 영광이 더 크다고 고백합니다 . · 또한 바울은 믿는 자들을 질그릇에 담긴 보배 (4:7) 로 묘사했습니다 . 우리는 깨어지기 쉽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복음의 능력으로 쓰임받기 때문입니다 . ③ 부활의 증인인 사도 (5:1-21) · 바울은 세상의 장막집이 무너지면 하늘의 영원한 집이 있음을 알고 고난 중에 기뻐하였습니다 . 우리는 훗날 주님의 심판 앞에 서게 되므로 (5:10) 그리스도의 새로운 피조물 (5:17) 인 우리는 늘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3) 바울의 권면 (6-7 장 ) ① 바울의 권면 (6:1-18): 바울은 지금이 은혜 받을 만한 때요 , 구원의 날이라고 선포 (6:2) 하면서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과 화목할 것 (5:20) 과 거룩하게 살 것을 권면합니다 . 바울은 모든 외적고난 (6:4-5) 을 영적으로 이겨내어 (6:6-7) 복된 결말이 될 것을 선포 (6:8-11) 합니다 .

2017 성경통독 279일차

2017 성경통독 279 일차 (11 월 22 일 , 수 )   < 통독범위 고전 1-4 장 >   “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   1. 고린도교회의 문제 (1-6 장 )   1) 서론 (1 장 )   ① 서론 (1:1-9) · 인사 :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인 바울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문안하며 그들에게 은혜와 평강의 복을 기원합니다 .   · 감사 (1:4-9): 풍성한 은혜에 대한 감사의 내용은 첫째 , 고린도 성도들이 특별히 모든 언변과 지식에 풍족하다는 것과 (1:5) 둘째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얻은 영적 지식이 그들의 삶 가운데 튼튼히 자리 잡았다는 것이었습니다 (1:6-7).   2) 교회 분열의 문제 (1-4 장 )   ① 교회 분열의 사실 (1:10-17) · 바울은 편지를 통하여 고린도교회가 바울파 , 아볼로파 , 게바파 , 그리스도파 등 당파가 형성되어 분열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 바울은 인간의 지혜를 의지하고 인간의 업적에 영광을 돌린 고린도 교인들을 책망하며 같은 마음과 뜻을 가질 것을 권면합니다 .   ② 교회 분열의 원인과 권고 (1:18-4:21)   · 십자가 도에 대한 오해 (1:18-31): 고린도의 성도들은 인간의 지혜로 하나님의 지혜를 대신하였는데 , 이것이 분쟁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며 십자가의 도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 십자가의 도는 미련해 보이나 구원 받은 성도들의 큰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1:18).   · 하나님의 지혜와 성령의 계시 (2:1-16): 하나님의 지혜는 온전한 자들에게 주시는 것으로서 인간의 이성으로는 깨달을 수 없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깨달을 수 있는 것입니...

성경통독 108일차 (4월18일, 수)

성경통독 108일차 4월18일, 수) <통독범위 삼상1-3장>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1. 사무엘의 어린시절  1) 사무엘의 출생(1장) 불임으로 고생하던 한나의 애절한 기도에 하나님은 사무엘을 주셨고 하나는 서원했던 대로 사무엘을 하나님께 드렸다.  2) 사무엘의 성장(2장) 사무엘은 엘리 제사장에게 맡겨졌꼬 제사장의 훈련을 받았으며 아름답게 성장했다. 그러나 엘리의 아들들은 악행을 거듭하여 엘리 집안은 죽음과 제사장의 박탈이라는 하나님의 심판을 통고받는다 3) 사무엘의 소명(3장) 이스라엘 백성들이 영적인 어두움에 있던 그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을 부르셨고 사무엘의 예언은 언제나 성취되었다 한나의 간절한 기도의 응답과 하나님의 사람으로 준비되어지는 사무엘처럼 간절한 기도로 응답받고  준비되어짐으로 하나님께 쓰임받는 순복음의 가족들이 되시길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