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2017 성경통독 175일차

2017 홍콩순복음교회 성경통독” 175일차(7월 24일, 월)

통독범위 전도서 5-8장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5장의 초반부는 거룩하고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경외할 것을 권면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해 아래서의 삶이 헛되다는 이야기를 다시 이어갑니다. 이 세상에는 불의가 가득하여 높은 자들은 정의를 버리고(8, 9절), 사람들은 재물과 부요를 추구하여 고통과 희생을 감수하지만 그것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제 몫을 받아 즐거워할 수 있는 것도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장에도 계속해서 해 아래서의 헛된 삶에 대한 언급이 이어집니다. 비록 사람에게 재물과 부요가 있어도 그것을 누리지 못합니다. 오히려 다른 사람이 그것을 누립니다. 이런 헛된 인생에 비해서 하나님은 모든 것에 이름을 주시고 만물을 다스리는 분이십니다. 그러하기에 하나님의 주권에 대해서 다투는 것을 헛된 일입니다.

7장은 지혜로운 자와 그렇지 못한 자에 대해서 말합니다. 지혜에는 유익이 있고, 지혜가 그 지혜 있는 자를 살립니다. 그리하여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혜도 때로 불필요한 상황이 있습니다. 결국 하나님의 경외하는 자가 이 모든 상황 속에서 자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8장은 이 세상의 왕들도 나머지 인간들과 똑같은 죄인이지만 권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들을 대할 때 각별한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하나님을 경외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합니다. 그를 경외하는 자들은 잘 될 것이고, 악인은 그렇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때로 인간의 지식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악인들의 행위의 심판이 의인들에게 돌아가고 의인들의 행위의 상이 악인들에게 돌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인간은 겸손히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2017 성경통독 284일차

2017 성경통독 284 일차 (11 월 28 일 , 화 )   < 통독범위 고후 4-6 장 >   “ 우리는 예수님만 자랑합니다 .”   1. 사역에 대한 바울의 해명 (1-2 장 ) 1) 바울의 간증 (1-2 장 )   2) 바울의 사역 (3-5 장 ) ① 새 언약의 일꾼인 사도 (3:1-18): 바울은 옛 언약에 기초한 유대교보다 새 언약에 기초한 그리스도가 우월하며 , 옛 언약의 모세 직분보다 새 언약의 사도 직분이 우월하다고 강조합니다 . 참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새 언약의 일꾼입니다 . ② 고난의 사도 (4:1-18) · 바울은 고난을 받으면서도 고난 가운데서 더 크게 나타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알았기 때문에 낙심하지 아니하고 항상 감사하였습니다 . 바울은 이 땅에서의 고난이 클수록 하늘의 영광이 더 크다고 고백합니다 . · 또한 바울은 믿는 자들을 질그릇에 담긴 보배 (4:7) 로 묘사했습니다 . 우리는 깨어지기 쉽지만 그 안에 들어있는 복음의 능력으로 쓰임받기 때문입니다 . ③ 부활의 증인인 사도 (5:1-21) · 바울은 세상의 장막집이 무너지면 하늘의 영원한 집이 있음을 알고 고난 중에 기뻐하였습니다 . 우리는 훗날 주님의 심판 앞에 서게 되므로 (5:10) 그리스도의 새로운 피조물 (5:17) 인 우리는 늘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   3) 바울의 권면 (6-7 장 ) ① 바울의 권면 (6:1-18): 바울은 지금이 은혜 받을 만한 때요 , 구원의 날이라고 선포 (6:2) 하면서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과 화목할 것 (5:20) 과 거룩하게 살 것을 권면합니다 . 바울은 모든 외적고난 (6:4-5) 을 영적으로 이겨내어 (6:6-7) 복된 결말이 될 것을 선포 (6:8-11) 합니다 .

2018 성경통독 100일차 (4월 10일, 화)

2018 성경통독 100일차 (4월 10일, 화) <통독범위 사사기 2-5장>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1. 사사시대의 일반적 특징 2.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사사들 1) 옷니엘, 에훗, 삼갈 ① 옷니엘 유다지파 사사인 옷니엘의 시대에 이스라엘 자손이 야훼를 잊고 우상을 섬기자 야훼께서 그들을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8년간 붙이신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부르짖을 때 하나님께서 40년간의 평화를 누리게 하셨습니다. ② 에훗 이스라엘이 다시 하나님을 떠나자 이번에는 모암, 압몬, 아말렉의 손에 8년간 맡기십니다. 그러나 저들이 회개 하였을 때, 왼손잡이 사사 에훗을 통해 모압 왕 에글론을 살해하고 전투에서 승리하여 80년 간의 태평한 세월을 누리게 됩니다. ③ 삼갈 삼갈은 소 모는 막대기로 철기를 가진 블레셋 사람 600명을 죽이는 공을 세워 이스라엘을 구원합니다. 2) 드보라와 바락 ① 드로라와 바락의 승리 이스라엘은 죄를 더하여 야빈의 손에 팔렸으나 회개하는 백성 가운데 하나님께서는 여사사 드보라와 장국 바락을 통해 이스라엘을 구원하십니다. 하나님께서 폭우를 내리사 막강한 철병거들을 꼼짝 못하게 하심으로 대적들을 진멸하셨습니다. ②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5장은 드보라가 지은 기념시로 전쟁에서 승리케 하신 하나님을 온전히 찬양하는 노래입니다.

July 22, 2018 성경통독 203일차 (7월 22일, 주일)

July 22, 2018 성경통독 203 일차 (7 월 22 일 , 주일 ) < 통독범위 이사야 25 장 - 이사야 29 장 >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회 ”   3. 이사야의 묵시 - 마지막 때에 있을 일에 대한 묵시   1) 땅에 대한 우주적 심판   이사야 24 장에서 ‘ 땅 ’ 에 대한 우주적인 심판을 예언하는 데는 문제는 ‘ 땅 ’ 이 아닌 , 땅에 살고 있는 거주민들에게 있습니다 . 그들이 율법과 언약을 깨뜨렸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직접 지으신 땅을 황폐케 하시며 , 성읍들을 황무하게 하십니다 .   2) 야훼의 구원의 장소 : 시온 우주적 심판 가운데서도 그가 통치하시는 나라와 성읍은 구원하시며 , 구원의 장소는 ‘ 산 ’, 즉 ‘ 시온 산 ’ 이요 , 예루살렘의 성산입니다 . ‘ 그 날 ’ 에는 심판을 경험한 자들이 모두 구원의 노래를 부르며 이곳으로 나아와 야훼께 예배합니다 .   4. 이스라엘과 유다 / 예루살렘을 향한 심판과 구원 1) 유다의 삼판 이사야는 다시 예루살렘과 유다의 죄를 지적하고 , 심판과 구원을 반복해서 선포합니다 .     야훼여 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평강을 베푸시오리니 주께서 우리의 모든 일도 우리를 위하여 이루심이니이다 ( 사 26:12) 심판의 메시지와 함께 하나님은 평강을 베푸신다고 말씀합니다 . 그리고 그 모든 말씀하신 역사를 이루십니다 . 이 한 절 안에 그 모든 것을 이루시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 “ 우리를 위하여 ” - 아멘 . 전능하신 하나님은 심판 속에서도 하나님의 관심은 우리를 향하여 있습니다 . 그리고 그 심판은 멸망이 아니라 우리를 되돌이키시고 회복시키며 평강을 주시기 위함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 오늘도 우리를 위하여 일하시는 하나님 , 우리를 위하여 역사하시는 하나님과 함께 ...